교육과정 심리학적 기초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0-15 03:13본문
Download : 교육과정 심리학적 기초.hwp
즉, 아동들이 성장하면서 끝임 없이 자신의 environment과 교류하며, 이 과정에서 지식이 창조되고 재창조된다는 것이다.
교육과정 심리학적 기초
레포트/자연과학
교육과정심리학
,자연과학,레포트
피아제의 발생론적 인지theory(이론)과 비고츠키의 사회적 발달theory(이론)에 관련되어 조사하였습니다.
1. Jean Piaget의 발생론적 인지이론(理論)
구성주의의 key point(핵심) 이론(理論)가로 추앙 받고 있는 피아제는 인지 발달에 대한 연구를 60여년간 지속적으로 추진해 왔다. 인간에게는 즉시 이해되고 활용할 수 있는 정보가 주어지는 것이 아니라 그들 자신의 지식을 먼저 구성(construct)해야 한다는 것을 제…(drop)
다.
Download : 교육과정 심리학적 기초.hwp( 17 )
피아제의 발생론적 인지이론과 비고츠키의 사회적 발달이론에 대해서 조사하였습니다. 주로 생물학과 철학(특히 인식론)에 대한 그의 관심사로부터 출발한 그의 연구는 `지식이 어떻게 구성되어지는가?`와 `아동들이 어떻게 자신들의 세계를 알게 되는가?`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다아 수년간의 연구는 피아제로 하여금 `지적 발달은 유전적 요인과 environment적 요인의 교류에 의해 생기는 결과`라는 conclusion(결론)에 도달하게 하였다.교육과정심리학 , 교육과정 심리학적 기초자연과학레포트 ,
설명



순서
1. Jean Piaget의 발생론적 인지이론(理論)
2. Lev Semanovich Vygotsky의 사회적 발달이론(理論)
Piaget의 연구는 주로 개인내의 인지적 과정에 초점을 맞추었기 때문에 인지적 구성주의(cognitive constructivism; 또는 개인적 구성주의)라고도 하며, Vygotsky의 이론(理論)은 사회 environment과의 교류에 초점을 맞처여 지식 발달을 연구했기 때문에 사회적 구성주의(social constructivism)라고도 부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