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산 정약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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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1-08 18: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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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약용은 자신의 사상적 기반인 성호학파(성호 이익이 문호를 이룬 근기남인의 중농학파)의 경학적 기초위에, 그 학파의 비판적, 개혁적 학문풍토를 계승하고 있었다. 비록 그의 포부나 학문적 업적이 구현되지는 못했지만, 그의 사상이 조선 말기, 일제 초기의 자주적 근대사상가의 정신적 원류가 된것은 우연한 일이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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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산 정약용






- 목 차 -
Ⅰ. 서론
Ⅱ. 본론
1. 다산 정약용의 생애
2. 조선 후기 실학이 출현하게 된 배경
3. 실학의 분류
4. 정약용의 정치와 경제
5. 정약용의 애민정신
6. 정약용의 과학관
7. 정약용의 교육관
Ⅲ. conclusion
Ⅰ. 서론
`다산 정약용 선생을 알지 못하면, 근세 한국의 학문과 사상을 말할 수 없다. 그러나 정약용의 정치·경제 사상은 세부적인 면에서 질적차이를 보이고 있다아 그의 균전론은 사·농·공·상의 직업적 차이나 개인의 능력을 무시한 인구 비례의 토지 균등분배사상이 아니다.`
다산 정약용(茶山 丁若鏞)은 경제, 정치, 학문, 심지어 과학분야까지 다방면에 뛰어난 능력을 발휘한 사람이다. 그는 한걸음 더 전진하여 노론 북학파의 북학사상도 적극 수용하여 선배들의 한계성을 극복하고, 전진적이고 진보적인 지식인상을 수립하였다.
토지의 공유와 그 균등분배를 통한 경제적 평등의 실현을 기저로 하는 그의 경제사상이나, 인정과 덕치를 통한 민본주의적 왕도정치를 중핵으로 삼는 그의 정치사상은 기본적으로 선배 실학자들의 입장을 계승한 것이다.`
`술에 취하면 하루가 가고, 목민심서에 취하면 천년 대계가 이루어진다. 정치사상에 있어서도 사(士)를 정치담당세력으로 인정하고, 학자인 독서계급이 민본주의적 왕도정치 내지 현인정치를 하여야 한다고 주장한 점에서는 종래 사림의 주장과 다를 것이 없지만, 통치권의 근거를 백성 속에서 추출함으로써 민권사상을 이론(理論)화시킨 점에 그 독창성이 있다아
정약용은 기본적으로 유학자이다. 그러나 그의 유학은 지배층을 위한 유학이 아니라, 백성을 위한 민본, 평등사상으로서 근대적 유학이다. 이러한 면에서 우리는 『정약용』이라는 조선후기 학자에 상대하여 살펴보며, 이를 key point(핵심) 적으로 정치와 경제…(skip)
정약용
다.